문제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8428
풀이
문제 요약
- NxN 크기의 복도에서 선생님(T), 학생(S), 장애물(O), 빈칸(X)이 주어진다.
- 선생님은 상, 하, 좌, 우 방향으로 감시를 하며, 장애물이 있으면 그 뒤는 볼 수 없다.
- 학생들이 선생님의 감시를 피할 수 있도록 정확히 3개의 장애물을 배치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.
- 가능한 모든 장애물 배치 경우의 수를 확인하고, 학생이 들키지 않는 경우가 존재하는지 판단해야 한다.
import java.util.*;
class Combination { // nCr 조합 구하는 로직
private int n; // 전체 요소 개수
private int r; // 뽑을 요소 개수
private int[] now; // 현재 조합
private ArrayList<ArrayList<Position>> result; // 모든 조합
public ArrayList<ArrayList<Position>> getResult() {
return result;
}
public Combination(int n, int r) {
this.n = n;
this.r = r;
this.now = new int[r];
this.result = new ArrayList<ArrayList<Position>>();
}
public void combination(ArrayList<Position> arr, int depth, int index, int target) {
if (depth == r) {
ArrayList<Position> temp = new ArrayList<>();
for (int j : now) {
temp.add(arr.get(j));
}
result.add(temp);
return;
}
if (target == n) return; // 더 이상 선택할 요소가 없을 때
now[index] = target;
combination(arr, depth + 1, index + 1, target + 1); // 현재 요소를 포함하는 경우
combination(arr, depth, index, target + 1); // 포함하지 않는 경우
}
}
class Position {
private int x;
private int y;
public Position(int x, int y) {
this.x = x;
this.y = y;
}
public int getX() {
return this.x;
}
public int getY() {
return this.y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int n; // 복도의 크기
public static char[][] board = new char[6][6]; // 복도 정보 (N x N)
public static ArrayList<Position> teachers = new ArrayList<>(); // 모든 선생님 위치 정보
public static ArrayList<Position> spaces = new ArrayList<>(); // 모든 빈 공간 위치 정보
// 특정 방향으로 감시를 진행 (학생 발견: true, 학생 미발견: false)
public static boolean watch(int x, int y, int direction) {
// 왼쪽 방향으로 감시
if (direction == 0) {
while (y >= 0) {
if (board[x][y] == 'S') { // 학생이 있는 경우
return true;
}
if (board[x][y] == 'O') { // 장애물이 있는 경우
return false;
}
y -= 1;
}
}
// 오른쪽 방향으로 감시
if (direction == 1) {
while (y < n) {
if (board[x][y] == 'S') { // 학생이 있는 경우
return true;
}
if (board[x][y] == 'O') { // 장애물이 있는 경우
return false;
}
y += 1;
}
}
// 위쪽 방향으로 감시
if (direction == 2) {
while (x >= 0) {
if (board[x][y] == 'S') { // 학생이 있는 경우
return true;
}
if (board[x][y] == 'O') { // 장애물이 있는 경우
return false;
}
x -= 1;
}
}
// 아래쪽 방향으로 감시
if (direction == 3) {
while (x < n) {
if (board[x][y] == 'S') { // 학생이 있는 경우
return true;
}
if (board[x][y] == 'O') { // 장애물이 있는 경우
return false;
}
x += 1;
}
}
return false;
}
// 장애물 설치 이후에, 한 명이라도 학생이 감지되는지 검사
public static boolean process() {
// 모든 선생의 위치를 하나씩 확인
for (int i = 0; i < teachers.size(); i++) {
int x = teachers.get(i).getX();
int y = teachers.get(i).getY();
// 4가지 방향으로 학생을 감지할 수 있는지 확인
for (int j = 0; j < 4; j++) {
if (watch(x, y, j)) {
return true;
}
}
}
return false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n = sc.nextInt()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for (int j = 0; j < n; j++) {
board[i][j] = sc.next().charAt(0);
// 선생님이 존재하는 위치 저장
if (board[i][j] == 'T') {
teachers.add(new Position(i, j));
}
// 장애물을 설치할 수 있는 (빈 공간) 위치 저장
if (board[i][j] == 'X') {
spaces.add(new Position(i, j));
}
}
}
// 빈 공간에서 3개를 뽑는 모든 조합을 확인
Combination comb = new Combination(spaces.size(), 3);
comb.combination(spaces, 0, 0, 0);
ArrayList<ArrayList<Position>> spaceList = comb.getResult();
// 학생이 한 명도 감지되지 않도록 설치할 수 있는지 여부
boolean found = false;
for (ArrayList<Position> positions : spaceList) {
// 장애물들을 설치해보기
for (Position pos : positions) {
board[pos.getX()][pos.getY()] = 'O';
}
// 학생이 한 명도 감지되지 않는다면 성공
if (!process()) {
found = true;
break;
}
// 장애물 제거 (백트래킹)
for (Position pos : positions) {
board[pos.getX()][pos.getY()] = 'X';
}
}
System.out.println(found ? "YES" : "NO");
}
}
동작 과정
- 입력받기: 복도 크기 N과 선생님, 학생, 빈 칸 정보를 입력받아 저장.
- 장애물을 설치할 수 있는 위치 찾기: 빈 칸(X)들의 좌표를 저장.
- 모든 장애물 조합 생성: 빈 칸 중에서 3개를 선택하는 모든 경우의 수를 생성.
- 각 조합에 대해 다음을 수행
- 장애물 설치
- 감시 실행
- 모든 학생이 감시를 피하면 "YES" 출력 후 종료
- 설치한 장애물 제거
- 모든 경우의 수를 다 검사한 후, 감시를 피할 수 없으면 "NO" 출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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